객체 지향 프로그래밍( Object Oriented Programming)1

2021. 10. 26. 10:22Java

객체(Object)

물리적으로 존재하거나 추상적인 것 중, 자신의 속성동작을 가지는 모든 것

우리 주변에 있는 모든 것

예: 인간, 개, 고양이, 

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
주변의 것들을 객체와 해서 프로그래밍 하는 것

객체들 간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법

 

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장점

블록 형태의 모듈화된 프로그래밍

 

1. 코드 재사용성이 용이하다

  • 이미 만들어진 클래스를 이용
  • 상속을 통한 확장 

 

 

2. 유지보수가 쉽다

  • 수정할 부분이 클래스 내부에 멤버변수 혹은 메서드로 존재 

 

 

3. 대형 프로젝트에 적합

  • 클래스 단위로 모듈화 되어있어, 역할 분담이 쉬움

 

 

4. 신뢰성 높은 프로그래밍 가능

  • 개발자가 만든 데이터를 사용

 

 

5. 실제 세계에 대한 쉬운 모델링

  • 실 세계의 모든 것을 객체로 여김
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단점

1. 처리 속도가 느림

  • 캡슐화, 격리 구조

 

2. 필요한 메모리 양의 증가

  • 객체에 대한 포인터 크기의 메모리 필요

 

3. 설계시 많은 시간과 노력

 


출처

https://webclub.tistory.com/155

https://jeong-pro.tistory.com/95

https://jeong-pro.tistory.com/95